유료화 취소 결정을 적극 지지하고 응원합니다

저는 nas, g-sute, 원드라이브 세 개를 쓰는데요, 아마 사람들이 많이 쓰는 것도 이 셋이 아닐까 합니다.

제가 레이드라이브를 쓰는 이유는 두 가지입니다.

  1. 디바이스 용량을 차지하지 않으면서도 디바이스에서 직접 읽어내는 것과 같은 쾌적한 스트리밍.
  2. 여러 저장 매체들을 각각의 프로그램으로 쓰지 않고 로컬디스크처럼 깔끔하게 정리하는 플랫폼 통일.

이 중 대체 불가능한 것은 없습니다. 1번은 각 매체의 프로그램을 쓰면 모두 가능하고, 2번은 이미 레이드라이브 이전에 다른 프로그램들이 있었죠.

레이드라이브를 쓰는 것은, 1.2번 기능을 모두 수행할 수 있고, 또 기존 프로그램보다 쾌적하기 때문입니다.

만약 유료화가 된다면, 각각의 프로그램을 쓰는 불편함을 감수할 것이냐, 돈을 지불할 것이냐가 됩니다.

그러니까, 유료화의 핵심은, 위에 말한 불편함을 해소하는 비용이 얼만큼인가가 관건인 것이죠.
제 개인적인 기준으로는, 저 정도의 불편함은 충분히 감수할 만합니다. 이전에 많은 분들이 유료화 글에 대한 댓글로 잘 쓰고 떠난다는 식의 글을 적은 것도 이때문이라 봅니다. 유료화의 금액이 너무 커서 불편함을 감당하는 것을 선택하는 거죠.

유료화가 된다면, 저는 nas는 시놀로지로, g-suite는 fds으로 쓰고, 원드라이브는 이런 프로그램이 없으므로 g-suite로 통합 정리할 것 같습니다.

적절한 가격의 평생이용권이라면 생각해 볼 수도 있겠는데, 지금 상황에서는 대체제가 있기 때문에 평생이든 구독이든 유료 상품은 사용하지 않을 것 같습니다.

그래서 이번 취소 결정이 너무나 반갑고 또 감사합니다. 유료화 발표에 대해 모두들 아쉽지만 그동안 잘 썼다는 댓글이 많았습니다. 그만큼 모두가 레이드라이브에 감사하고 또 애용한다고 생각합니다.
유저들의 피드백에 진지하고 반응하고 신속하게 결정해 주신 것에 신뢰와 감사를 드립니다.

평생이용권 검토에 진전이 있길 바라고, 모쪼록 호혜적인 가격으로 책정되어 유저와 개발자 모두가 만족할 수 있게 되길 바랍니다.

1 Like

안녕하세요, @111356 님.

격려와 조언에 깊이 감사드립니다. 앞으로도 사용자 여러분들의 의견에 귀귀울이며 추진해가도록 하겠습니다. 평생이용권을 비롯하여 이번 계획에서 추진했던 사안들은 코로나19 팬데믹 상황이 안정된 이후에 신중히 검토하도록 하겠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