레이드라이브 출시부터 쭉 사용해왔습니다. 먼저 감사의 말씀드립니다.
몇일전 반디집 라이센스 정책이 변경되어 유료 플랜이 생기자마자 라이센스를 구매했습니다. 유료기능은 필요도 없었고 개인적/업무적인 용도로는 무료로 충분히 사용가능했지만 애정하는 어플리케이션이고 그들이 먹고 살만해야 계속 개발되어 제가 사용이 가능하므로 1초의 망설임없이 결제하였습니다.
레이드라이브도 유료화 된다는 메일을 받은 기억이 있어서 정책이 어떻게 되어 있는지, 정확히는 lifetime 라이센스가 있으면 구매하기 위해 홈페이지에 들어왔더니 구독형태밖에 없더군요. 아쉬운 마음에 포럼에 추후 라이센스에 관련한 계획을 확인할 수 있지 않을까 해서 들어왔는데 속상한 글들이 몇개 보였습니다. (유료화 관련하여 반대하는? 의견들)
저는 개발자입니다. 대한민국에서 흔하지 않은? 자체 솔루션을 가지고 국내외에 세일즈를 하고 있는 작은 기업의 개발자입니다. 저희 회사도 아무리 좋은 솔루션을 가지고 있어도 고객들이 돈을 지불해서 구입하지 않으면 결국 망해버리는 회사입니다.
레이드라이브 사용자 여러분들.
맛있는 음식을 먹기 위해 돈을 지불하듯, 소프트웨어도 돈을 지불해야 합니다.
요리사도 먹고 살아야 맛있는 음식을 만들수 있듯이 개발자들도 먹고 살수 있어야 소프트웨어를 개발할 수 있습니다. 옛날보다 인식이 많이 변하긴 했지만 아직도 많은 사람들은 소프트웨어에 지불하는 비용에 대해 많은 거부감을 나타내고 있습니다.
누군가 여러분의 노동력을 무료로 사용하고 싶다고 이야기 한다면 흔쾌히 수용하시겠습니까? 아니겠지요.
레이드라이브 임직원 여러분들.
유료화는 언젠가 당연히 되리라 예상했으며 아마 사내에서도 유료화시 지금의 반응을 어느정도 예상하셨으리라 생각됩니다. 안타깝게도 현 시국과 맞물려 국외에서는 좀 더 날선반응이 나왔다고 하셨고요. 개인적으로 거대기업도 아니고 자선사업을 하는 기업도 아닌 작은 기업에 그런 날선반응은 이해가 되지 않지만 질병의 공포를 이성적으로 해석하기에는 무리가 있겠지요… 하루빨리 전세계가 일상으로 돌아오기를 기원해봅니다.
그리고 다른 토픽에도 올라온 의견이지만 B2C는 lifetime+addon 정책을, B2B는 subscription이 나오기를 건의해봅니다. 내부적으로도 추진중이시라 하셨으니 좋은 플랜이 나온다면 레이드라이브를 사용하고 애정하고 있는 개인/기업에서 충분히 긍정적인 피드백이 나오리라 생각됩니다.
사족으로 멀티플렛폼도 기다리고 있습니다. 충성충성!
다시 건강한 지구가 되었으면 합니다.
감사합니다.